본문 바로가기

식물이야기

관엽식물의 여왕 [아이스톤크로톤]

아이스톤 예쁜 잎사귀를 보셔요!
테이블위에 굳이 꽃이 필요할까 싶네요~~~^^
어떤 빛깔로 변신할 지는 예측불허입니다.
햇빛을 받는 양에 따라 부끄럽게 물들어가는 아이스톤은 크로톤의 계량종입니다.

식물공부를 위하여 자료를 찾던 중 성낙중님이 2018.04.20에 입력한 <농업인신문>에 상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어 정독해봅니다.

>>관엽식물의 여왕이라 불리우며, 잎사귀의 색이 무궁무진 변하기 때문에 변엽목이라고도 불리운다 합니다.
크로톤은 여러가지 잎 크기와 모양운 가진 165개 이상의 많은 품종들이 있다고 하네요.
잎모양은 선형, 나선형, 참나무 잎모양, 넓은 잎, 좁은 잎, 굽은 잎, 잘록한 잎 등 가지 가지이며 잎색은 품종과 재배조건에 따라 매우 다르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관엽용 크로톤에는 넓은 잎을 가진 노르마(Norma)와 페트라(Petra)가 있는데 중형 또는 대형 화분용으로 적당하다고 하네요.
맘미(Mammey)는 엽색이 다양하고 성장이 느리며 나선형 모양이고, 골드더스트(Gold dust)와 바나나(Banana)처럼 작은 품동들은 노란색과 녹색이 섞인 아름다운 잎을 가지고 있으며 소형 또는 중형화분으로 적당하다고 합니다.
잎의 모양에 따라 광엽계ㆍ비엽계ㆍ나선계 등 7개통으로 나누어지며 잎 색깔도 녹색ㆍ흰색ㆍ노란색ㆍ주황색ㆍ빨간색 등으로 다양하고 변화가 있어 매우 아름답다고 합니다.
보통 생육의 적정온도는 21-25도, 최저 13도 이상을 필요로 하며, 습도는 40-70%가 적당하고, 빛은 800-10,000룩스 정도의 중간 이상 높은 광도가 좋아 거실 창측이나 발코니에서 키우는 게 좋다고 합니다.
------------------
산소와 음이온 발생은 물론 가습효과와 같은 식물의 기본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으면서, 예쁘기까지 한 아이스톤 크로톤으로 요즘같은 집콕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어보는 건 어떨까요!!